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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센터드라이브™] 고령-달성보 시승후기
    • by 머큐리
    • 2014-07-18 12:10:47
    • 평점: 0점   /   

     

    센터드라이브™ 의 시승기회를 가졌습니다.

    장소는 고령에서 대구-달성보 구간입니다. 자전거는 2대이며 모두 350W 모터를 장착하였습니다.

    250W모터와 비교를 하지못해 아쉽네요. 다른것은 배터리용량과 디스플레이 입니다. (사진설명 있음)

    (총평은 맨 아래 있으니 짧은 시승평을 보시려면 스크롤을 먼저 내리셔도 됩니다.)

    PC 로 보시면 http://blog.naver.com/revive0106/186433237 블로그 링크에 좀더 최적화 되어있어

    보기 편합니다.

     

    ▲ 왕복 약24km 구간입니다.

    지도상의 자전거 경로만을 가지 않았으므로 참고만 바랍니다.


     

    ▲ 멀리서 귀한 시간을 내주신 머큐리님께 점심이라도 대접해야할듯 하여

    고령 맛집으로 검색하여 얼큰한 수제비 한그릇으로 배를 채웠습니다.


     

    ▲ 회색 트렉자전거 [삼성 2C 9Ah 배터리, 350W 모터] - 전륜샥, 디스크브레이크

    노랑색 바이칸 자전거 [LG 5C 6Ah 배터리, 350W 모터] - 전륜 싱글샥, 에어로 프레임, 오토리안장


    250W의 성능을 알고싶었는데, 시승해보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8FUN 허브와 비슷하게 350W가 메인이될 것 같습니다.

    (직접 타보시면 "350W정돈 되야.."란 말이 나옵니다.)


     

    ▲ 바이칸 자전거 디스플레이는 작아서 직관성이 떨어지고 많은 정보를 표시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전원을 꺼야 무전동 모드로 갑니다. 디스플레이와 컨트롤 버튼이 함께배치되어 있고

    사진의 제품은 브레이크 차단센서가 있습니다.

     

    ▲ 트렉 자전거에 350W 센터드라이브™키트 장착한 제품입니다.

    모터보조레벨와 표시값 변경등을 위한 버튼은 좌측 그립옆에 따로 있습니다.

     

    ▲ 무엇보다도 액정이 큽니다. 좌측위가 배터리잔량, 좌측은 어시스트 레벨, 0~3, 우측은 현재속력

    좌측아래는 시간, 우측아래는 TRIP과 TOTAL 주행거리가 표시됩니다. 저는 웬만해서는 디스플레이 옵션은

    위제품으로 꼭 고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PAS모드만 있고 브레이크 차단센서는 없는것을 사진을 통해

    알 수 있는데, 페달을 뒤로돌려도 전원차단과 같은기능을 합니다.

     

    ▲ 너무나도 조용하고 한적한 고령의 낙동강 자전거길


     

    ▲ 오토리 안장입니다. 아직은... 익숙하지 않은 승차감입니다.


     

    ▲ 번갈아 타보며 두 제품을 비교해 봤습니다. 시승기를 남기기위해 사진은 다소 적습니다.


     

    ▲ 달성보 500미터 전





     

    ▲ 싱글샥 포크는 에어로 스타일에 쿠션감도 좋습니다.


     

    ▲ 작은 배터리지만 5C 6Ah 로 30km는 충분히 갈 것으로 보입니다.


     

    ▲ 싱글샥 확대. 바이칸만의 차별화된 프레임


     

    ▲ 많은 분들이 떼어버릴듯한 센터드라이브™스티커.

    오히려 멋진 폰트로 된 BIKAN 알파벳으로 하면 홍보효과도 가져올 수 있고

    라이더들도 좋아할 듯 합니다.

    ▲ 라이딩 후 다시 자전거를 고정중. 멀리서 와주신 머큐리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총평을 내려보겠습니다.

    

    

    1. 허브모터에 비하면 부하가 거의없다.

    - 구조상 그럴 수 밖에 없습니다. 허브축에 무게가 치우쳐진 허브모터는 같은 힘으로 돌리더라도 일반 휠보다 덜 돌 수 밖에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무전동에서 350W 후륜 허브모터는 작은 아이를 앞에서 끄는 느낌을 받지만, 모터와 배터리가 모두 중앙에 배치된 센터드라이브™의

    구조는 상대적으로 끌어당긴다는 느낌보다는 자전거 프레임과 일체가 된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물론 배터리,모터의 약 5kg내외 무게는 무시할

    수준이 아니므로 모터와 배터리가 없는 동일 자전거보다는 약간의 하중은 느낄 수 있습니다.

    2. PAS 센싱이 부드럽다.

    - 허브모터 350에서는 PAS 모드주행시 순간적으로 출력이 증가하여 모터에서의 충격이 전해졌지만, 센터모터는 매우 부드럽게 센싱이 되면서

    출력이 아주 서서히 올라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결국 기존 허브모터의 순간출력 증가가 자동차의 급가속으로 비유한다면 센터드라이브가

    좀더 효율적으로 전원이 관리되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소리가 너무 조용하다.

    - 사실 크랭크키트도 중앙구동방식입니다. 하지만 크랭크키트는 대부분 추가적으로 체인을 사용합니다. 이때문에 소음이 발생하는 것이죠.

    하지만 센터드라이브™는 모터-감속기-크랭크로 전달되는 구동부품이 체인이 아닌 톱니기어가 맞물리는 구조이기 때문에 소음이 거의 없습니다.

    실제 시승해본 분들 또한 센터드라이브™의 정숙성에 많이 놀라셨는데, 저는 350W 허브모터와 혹은 그 이상의 저소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아래의 동영상을 통해서 어느정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외 특징

    - 전력소모가 적으면서도 기어비율에 따라 효율적인 구동력

    - 직관적인 대형 디스플레이 컨트롤 패널.

    - 12AH 용 물통형 배터리도 출시예정

    - 체인링 알루미늄으로 변경예정

    - 스티커 크기 변경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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