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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subject. 쪼맨한 배터리로 더 멀리가고 싶다.
작성자name. 관리자 (ip:)
  • 작성일date. 2016-12-23 15:4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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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hit. 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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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상도형님 오늘 글중에 36v15ah =약 500wh급 배터리로 42키로 달리고 컷 들어갔다고 하네요...

모 횐님은 36v12ah=400wh급 배터리로 100키로 이상 타도 한칸 떨어진다고 하시고...

 

다들 원하시는것이 작고 가벼운 배터리로 멀리가는것인데...

이상과 현실은 괴리가 많습니다.

 

아마 20년 정도 지나면 지금 핸드폰만한 배터리로 100키로 신나게 탈수 있을지도 모릅니다만...

아직은 40그램대에 2900mA가 주류고 이게 겨우 3200, 3500mA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시간이 좀더 필요합니다.

나름 검증된 샴숑 2900 배터리로 만든 12AH(400WH급)나 15AH(500AH급)가 주류인 2015년 기준으로...

무게가 2키로 2.5키로 정도됩니다.

요정도 배터리 한팩으로 멀리 달릴려면...노력을 해야 합니다. 특히 센드는...

 

센드타면서 다른것보다 전비가 오히려 안좋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왜? 안좋을까요??

단순히 이야기 하면...수동자동차 타면서 오토보다 연비가 나쁘다고 하시는 경우입니다.

다시 간단히 직설적으로 말하면... 변속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입니다.

제대로 타이밍 잘 맞춰서 변속을 해주면 잘 나올수 밖에 없습니다.

동급차에 수동이 오토보다 연비가 못나오는것은 본인 실력탓이지 기계탓 하시면 안됩니다.

 

자... 두가지 이야기인데...한가지만 설명합니다. 반대 상황은 지금 이야기 한것 반대로 하시면됩니다.

 

 

★센드 배터리 한팩으로 멀리 가는 사람들은...이렇게 운행합니다.

 

1) 정속과 20-25키로 내외 샤방샤방 연비운행합니다.

2) 자꾸만 자전거와 체중을 늘리지 않습니다. 최대한 줄입니다.

3) 출발은 증저단에서 하고 달리면서 변속합니다.

4) 타이어 공기압은 높입니다. 접지력은 다소 떨어질지 몰라도...

5) 지나친 광폭이나 깍뚜기 타이어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타이어 손실도 만만찮음)

6) 웬만해선 로드등 추월하지 않고 유유자적하게 운행합니다. 고속안냅니다.

7) 패달링을 적절히 잘 합니다. 와트메타 보면서 출발 말고는 웬만하면 000W 나오도록 합니다.

   근데...실제로 약 100W 이내 소전력은 000W로 나오기도합니다. 계기판은 실제소모량보다 좀 적게 찍힙니다.

8) 거리차이가 많이 나는 것은... 마지막 한칸의 묘미입니다.

   약 34V대인 마지막 한칸은 PAS1으로 패달링 빡시게 하면 10키로 이상도 가는데...

   마지막 2칸 남아도 오르막에서 파스5로 당기면 얼마 안가서 컷 들어갈수 있습니다.

   전압드랍이 심해지면 최저전압이 떨어져서 셀보호를 위한 BMS나 컨트롤러 컷이 빨리 들어갑니다.

9) 부하와 경사도 기타등등 외부여건에 맞춰서 적절한 변속을 합니다.

   수동자동차나 수동 오토바이 몰때 생각하시면 됩니다. 적절한 변속은 바로 연비로 이어집니다.

 

10) 허리우드 패달링 하지 마시고...

    변속 제대로 하면서 적절히 모터를 도와주면서 모터랑 호홉을 하면서 달립니다.

    모터와 라이더가 따로 놀지 않아야 합니다.

 

멀리 못간다고 하시는 분들은 당장 배터리만 의심합니다. 내것이 전보다 못한것 같다....

새것보다는 사용할수록 작게 용량이 줄어들기 시작합니다만...

세계최고기술의 삼성에서 만든 상당히 검증된 배터리를 이용해서 국내에서 제대로 패킹한 제품입니다.

자전거에서 얼마...이런것은 정확치 않습니다.

마포 오시면 제대로 측정가능한 방전기가 있습니다.

겨울에...시간 많을때 체크한번 해보시면 됩니다.

 

제가 늘 이야기 하는것이...에너지 불변의 법칙입니다.

에너지는 정직합니다. 타 회사들이 얼마로 얼마 달린다고 과장광고할때... 같이 안하는 이유가...

좀 아는 사람들은 웃습니다. 전기자전거 타보신분들은요...

얼마 간다는 소리 보다는 배터리 용량이 얼마인지...봅니다.

딱...그 용량만큼 일을 하지... 더 하긴 어렵습니다. (묻지마 중국산은 적힌 용량 반도 안되는경우도 있습니다)

 

적은 배터리 용량(WH)로 멀리 간다는것은...

그만큼 모터지원이 적다는 이야기 입니다. 열심히 패달링 했거나... 뻥스펙일수 있습니다.

야마하 자전거는 정말로 100WH급 쥐방울(제 드릴배터리가 100WH급입니다)로 50키로 갑니다.

역으로 말하면..고만큼 쥐방울 만큼 밖에 안밀어 준다는것입니다.

지난 전기자전거관련 공청회 발표에 의히면 600대 들어와서 450대가 안팔리고 남아 있다고합니다.

 

배터리 조금 사용하고 멀리 갔다는것은....

결국 패달링 열심히 했다는 자랑이지 제품 자랑이 아닙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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