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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subject. 배터리의 적정 전압 유지?
작성자name. 관리자 (ip:)
  • 작성일date. 2016-12-19 16: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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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hit.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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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전거에 대부분 사용하는 배터리가 36V 입니다.

간혹 48V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고요...

 

36V= 32~42V 사이에서 사용되는 배터리 입니다.

48V=41~54.6V대에서 사용되는 배터리이고요...

 

간혹...

자전거의 속도를 올리기 위해서 전압을 올려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DC모터의 경우 전압이 결국 속도를 결정합니다.

 

전기자전거의 경우도 전압이 떨어지면 비례해서 속도가 떨어지는 구조입니다.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압이 유지되면 됩니다.

그러나 배터리의 특성상 전력량이 떨어지면 전압이 동반하락 되는 방전특성을 보입니다.

 

자...그럼..

배터리에 정전압 유지 장치를 달아서 늘 같은 최고전압(36V-> 42V유지)을 유지하면

최고속도는 떨어지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가 됩니다.

DCDC컨버터를 달아서 정전압 유지가 뭐 불가능 한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30A급 제대로 정전압 유지되는 DCDC컨버터는 구하기도 어렵고 가격도 만만찮습니다.

결국 DCDC컨버터는 전압유지를 위해서 별도의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것은 답이 아닙니다.

제품은 간단해야하고 손실이 적어야 하고 가격도 낮춰야하고 가벼워야하는데...

이 모든것을 포기해야 정전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좀더 간단히 정전압 유지나 높이는 방식으로...

터보 배터리라고 추가 1-3S배터리를 기존용량이상으로 만들어서 직렬로 연결해서 사용합니다.

연결하는 방식이나 방법에도 문제가 있고...

모든배터리의 연결은 기본이...[가열/분해/혼용하지 말라]는 경고가 붙어 있습니다.

정말로 잠시...연결한다고 하지만...유지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웬만하는 말리는 방법 입니다.

10년 전에 이미 유튜브에서도 소개된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이런거 못참는 저는 이거 따라하지 않았습니다.

 

배터리는 위험한 물건입니다. 여기에 직렬로 종류가 다른 배터리를 연결해서 사용하는것은...

전문가라도 말리는 일입니다. 허브모터의 경우 속도에 목마르신분들이 간혹 위험한 방법을 선택하는데...

그냥 혼자만 조용히 사용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초보가 따라하다가 집에 불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_-

그리고...

센드카페에서 자작배터리나 묻지마 셀(정크셀)로 만든 배터리의 거래를 금지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센드와 튜얼토크센서 허브모터의 컨트롤러는 전압오버를 받아 들이지 않습니다.

셀을 더 여결해서 규정전압 이상의 배터리를 물리면...과전압 컷이 들어가 버립니다.

센드의 경우 전압이 떨어져 속도가 높아지면 파스를 올리고 기어를 바꿔서 속도를 유지 시킬수 있습니다.

물론 최고속도는 떨어지게 됩니다.

실험적인 결과는...

센드는 1셀(약 4V정도 오버)정도만 버티고 그 이상 아예 거부...

듀얼토크 컨트롤러는 아예 오버자체를 받아 들이지 안습니다.

 

 

속도에 그렇게 목마르시면...

그냥 셀을 더 물려서 11S/12S/13S로 사용하시고요...

웬마하면 7/10/13S등 남들이 사용하는 전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전체셀을 올려서 전압을 올리고 그에 맞는 컨트롤러를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나는 이상없이 잘 사용한다???

그럴수도 있습니다만.... 초보가 따라하다가 불내면 큰일납니다.

그냥 혼자만 조용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궁금하면 전문가에서 한번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가열/분해/혼용하지 말라는 경고...무시하면 큰일납니다.

 

그리고 정말로 어쩔수 없이 터보배터리를 사용하셔야 한다면...

충방전짹을 기존 배터리와는 다르게 적용하는것도 사고를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충방전 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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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외 이야기...

 

오늘도...프로그램이 맘에 안든다고 35번째 고쳐달라고 오셨습니다.

그냥 프로그램대로 움직이고 몸을 맞추라고...

더이상 수정하지 말고 그냥 표준프로그램을 깔아서 몸을 맞추라고...

 

문제는...전압의 변화에 따라서 속도가 달라지기에 너무 세세한 셋팅이 의미가 없습니다.

매일 와서 파스1은 1키로 올리고 파스2는 2키로 내리고????

 

더큰 문제는...이렇게 조정해서... 파스1,2만 사용한다고 좋아합니다.

그런데 실제 셋팅값은 정상자전거 파스 3,4수준의 출력과 속도입니다.-_-

그런데 단지 파스1,2로만 달리면 전기가 적게 들어간다고 우깁니다.

 

[에 너 지 불 변 의 법 칙....]

밀어준만큼 배터리 소모가 되는 법입니다.-_-

배터리 소모는 파스 단계와는 상관없이 모터가 어시스트를 해준 모터의 운동량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파스를 낮게 했다고 전기가 적게 들어가는것이 아닙니다.-_-

 

★컨터롤러 커스텀 셋팅은 별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유는...윗분처럼....-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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